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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멸기 발동하는 후반부 주의! 나글파르의 눈 - 파멸의 그림자, 도그마

나글파르의 눈 레이드 두 번째 보스
완벽하게 안전한 지역이 없으므로 보스 모션 꾸준히 확인
체력이 낮을 때 발동하는 전멸 패턴 주의



나글파르의 눈 2번 보스 - 파멸의 그림자, 도그마 공략

■ 혈구는 밟아서 제거! 일반 패턴 모음

파멸의 그림자, 도그마(이하 도그마)가 사용하는 일반 패턴은 종류에 따라 전방, 후방, 측면 등 다양한 지점을 타격한다. 보스의 공격 대부분은 선행 동작이 길어 사전에 표시되는 공격 범위를 보고 충분히 피할 수 있다. 그러나 일부 패턴은 순식간에 캐릭터가 사망할 정도로 강력하니 전투 중 보스의 공격 모션을 꾸준히 확인해야 한다.

전투 중 도그마가 꾸준히 사용하는 일반 패턴은 다음과 같다.


- 오른쪽 날개 휩쓸기

도그마가 오른쪽 날개를 휘둘러 부채꼴 범위를 타격하고, 화염 회오리가 공격 범위를 따라 일정 간격을 두고 전진한다. 범위가 표시된 후 공격까지 약 2.5초가 걸리므로 회피를 활용해 공격 범위에서 벗어나면 된다.

▲ 도그마 우측에 표시된 공격 범위를 날개로 휩쓸고

▲ 이어서 화염 회오리가 전진


- 전방 2연속 내려찍기

도그마가 왼쪽 앞발을 들어 올린 뒤 왼발 - 오른발 순서로 정면을 타격한다. 선행 동작이 짧아 방심하면 맞기 쉬운 패턴 중 하나다.

▲ 왼쪽 앞발을 드는 것이 공격 신호

▲ 공격이 나오기 전에 오른발 쪽으로 이동하자


※ 전방 도약 + 불안정한 혈구 생성

도그마가 정면으로 도약해 착지한 지점에 큰 피해를 준다. 착지 지점 주변에는 불안정한 혈구(이하 혈구)가 다수 생성된다. 혈구를 방치하면 후속 패턴이 이어지므로 도그마가 착지한 후에는 모든 혈구를 제거해야 한다. 혈구는 캐릭터가 2초 동안 밟고 있으면 사라진다.

▲ 도그마 앞 원형 범위 = 도약 공격 신호

▲ 도약 이후 생성되는 혈구는 직접 올라가야 사라진다


- 산개형 장판 생성

모든 캐릭터의 발밑에 붉은색 장판이 생성된다. 장판끼리는 어느 정도 범위가 겹쳐도 괜찮지만, 캐릭터가 장판 두 개의 범위에 겹치면 안 된다. 장판은 5초 후에 사라지니 이를 확인하고 다시 보스 공략을 진행하면 된다.

▲ 장판이 사라질 때까지 흩어져 있으면 된다


- 화염구 발사

멀리 떨어진 캐릭터에게 화염구를 발사하는 패턴으로, 전투 중 자주 볼 일은 없다.


- 백스텝 브레스

도그마가 뒤로 물러난 뒤, 잠시 숨을 고르고 브레스를 발사한다. 공격하기 전에는 정면에 있는 캐릭터를 빨아들이므로 빠르게 보스의 옆이나 뒤로 이동해야 피할 수 있다. 브레스 발사 시간이 상당히 길어 대미지를 누적하기 좋은 패턴 중 하나다.

▲ 빨아들이는 범위 = 공격 범위, 최대한 빠르게 벗어나야 한다


- 후방 타격 + 후속 폭발

도그마가 꼬리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크게 휘둘러 후방 약 240도 범위를 타격하고, 공격 경로를 따라 지면이 폭발한다.


▲ 공격 범위가 상당히 넓다, 도그마 뒤에 있을 때도 항상 조심하자


- 후방 4연속 타격

도그마가 꼬리를 들어 올리고 좁은 범위를 연속해서 내려치는 공격. 선행 동작을 놓쳤다면 도그마 뒤에 있는 캐릭터가 사망할 가능성이 높다.

▲ 도그마가 꼬리를 들어 올리면 즉시 뒤에서 벗어나야 한다

▲ 공격 범위는 좁지만 여러 차례 내려치기 때문에 위협적이다


※ 특수 패턴 1 - 도그마 비상

도그마가 날아오른 뒤 내부 - 외부 범위를 연속으로 타격한다. 이후 외부에는 화염 장판이 생성되고, '도그마가 비상하려 합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된다. 메시지 출력 후 10초 정도 시간이 지나면 컷신과 함께 도그마가 날아올라 중앙 구역에 브레스를 발사한다.

도그마가 비상하기 전에는 최대 4명의 캐릭터가 정해진 위치에서 상호작용해 도그마 위에 올라탈 수 있다. 도그마 위에 올라탄 캐릭터는 도그마를 저지하기 위한 미니게임을 수행해야 한다. 미니게임 방식은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 작은 막대가 푸른 영역에 있을 때 상호작용 키를 누르는 것으로, 성공 시 날개 피해 누적량이 10% 오른다. 날개 피해량이 100%가 되면 도그마가 추락하고, 15초 동안 그로기 상태에 빠진다.

도그마 위에 올라탄 캐릭터가 기믹을 수행하는 동안 나머지 공대원은 중앙 구역에서 브레스를 피하면서 최대한 생존해야 한다. 사망한 캐릭터가 많으면 귀중한 그로기 시간 대부분을 구조에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 특수 패턴 발동 시 최대 4명까지 도그마 위에 올라탈 수 있다

▲ 도그마 위에 탄 캐릭터가 수행하는 기믹, 막대가 파란 부분에 갔을 때 상호작용 키를 눌러야 한다

▲ 나머지 인원은 중앙에서 도그마가 발사하는 브레스를 피해야 한다


■ 체력 50% 이하

※ 특수 패턴 2 - 포효

보스 체력이 50% 이하가 되면 특수 연출과 함께 보랏빛 기운을 발산하는 포효 패턴을 사용한다. 이후 캐릭터가 무작위 방향으로 이동하는데, 머리 위에 표시되는 키를 전부 누르면 상태이상이 해제된다. 포효는 1회성 패턴이 아니라 전투 중 여러 차례 사용하니 침착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

포효 연출이 끝난 후에는 필드 곳곳에 벼락이 떨어져 보스의 공격을 피하기 더욱 어려워진다.

▲ 첫 포효는 시네마틱 연출과 함께 사용한다

▲ 머리 위에 나오는 키를 전부 입력해야 캐릭터를 다시 조작할 수 있다


※ 특수 패턴 3 - 돌진

첫 포효 패턴이 나온 뒤 90초 정도 지나면 '도그마가 돌진할 대상을 찾고 있습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11시와 5시 방향에 수정 기둥이 생성되고, 잠시 후 도그마가 무작위 공대원이 있는 곳을 향해 돌진한다. 수정 기둥 방향으로 돌진을 유도했다면 보스가 15초 동안 그로기 상태가 된다. 하지만, 수정 기둥이 아닌 다른 곳으로 돌진했다면 도그마가 모든 공대원을 전멸시킨다.

첫 번째 포효 패턴이 나온 후부터 11시 또는 5시 방향에 위치해 전투를 진행하면 자연스레 돌진 패턴에 대비하게 된다. 돌진 패턴과 산개형 장판이 동시에 발동하는 상황이 조금 까다롭지만, 장판에 피해를 받지 않는 범위를 확실히 알고 있다면 의외로 쉽게 두 패턴을 동시에 대응할 수 있다.

▲ 돌진 메시지와 함께 생성되는 수정 기둥, 돌진 방향이 빗나가면 전멸기를 사용한다

▲ 돌진 패턴과 산개 장판이 동시에 발동하면 최대한 수정 기둥과 가까운 쪽으로 흩어지자


■ 체력 5%

보스 체력을 5%까지 만들면 도그마가 시네마틱 연출과 함께 공중으로 날아가면서 맵에 화염 가시비룡이 다수 나타난다. 이들을 흰 원 안에서 처치해 50초 안에 고대신의 창 활성화에 필요한 에너지를 모은 뒤 상호작용하면 전멸기를 준비 중인 도그마가 고대신의 창에 맞고 추락하는 연출이 나온다. 이후에는 땅에 떨어진 도그마를 마무리하고 보상을 획득하자.

▲ 화염 가시비룡을 흰 원 안에서 처치해 에너지를 충전하고

▲ 전멸기를 준비 중인 도그마에게 창을 발사한 뒤 공격하면

▲ 두 번째 보스 도그마 공략이 끝난다


파멸의 그림자, 도그마 핵심 공략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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